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n 드론

Flysky 초소형 수신기 FS-A8S

조정기를 Devo7 에서 Turnigy Evolution 으로 바꾼뒤 가지고 있던 드론들의 수신기를 모두 변경하고 있습니다. rx701, rx601의 거대한 몸집과 PWM 방식 연결의 번거러움에 다음 수신기는 항상 작고 편리한 것을 사리라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Turnigy Evolution 에 딸려 왔던 FS-iA6C는 이런 아쉬움 중 50%만 만족시켜주는 수신기였습니다.


그래서 banggood에서 눈여겨 보고 있던 Flysky FS-A8S를 구매했습니다. FS-A8S는 동전 크기의 아주 작은 수신기 입니다. PPM, i-BUS 채널을 지원하고, "AFHDS 2A" 통신방식을 지원해서 Turnigy Evolution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오나 하고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었는데, 약 3주만에 집에 도착했네요.



아마 위의 사진만을 봐서는 얼마나 작은 크기인지 감이 잘 안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0원짜리 동전과 비교를 해봤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위에 약간 삐져나오고 올라갑니다. 정말 작습니다. :)



수신기의 윗면을 보면, 전원 연결과 i-BUS 연결, PPM 연결이 있고, BIND 버튼이 있습니다. 뒷면은 크게 다른 것은 없고, 수신기 안테나는 분리가능한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드론 날리면서 프로펠러에 안테나 많이 짤라먹었는데, 이 수신기는 안테나 교체형이라서 이후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수신기인 iA8C와 비교해 봤습니다. 1호기에 장착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뜯지는 못하고, 옆에 놓고 비교해봤는데, 차지하는 면적인 1/3~1/4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크기 비교가 좀 아쉬운 것 같아서 iA6C 껍데기와 자를 놓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수신기의 크기는 약 2cm 정도이고, 안테나 길이는 9cm 정도 입니다. 위에 있는건 제가 별도로 구입한 2.4GHz 안테나 인데요. 안테나 길이도 상당히 짧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테나의 성능은 위쪽 전선이 나온 부분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어서 안테나 중간 전선 길이가 짧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출시전 해외 리뷰를 보니 한 사람이 지적했던 사항이 노출된 안테나 길이가 너무 짧다는 것이었습니다. 2.4GHz 안테나이 최적의 길이는 3.1cm인데, A8S의 기본안테나 길이가 2.4cm 인거죠. 저한테 배송온 제품도 그렇더군요. 일반적이지 않은 길이라서 사용해보고 잘라내던가, 다른 안테나로 교체해야할 것 같습니다.



PPM방식으로 이제 2호기에 장착하기 위해서 전선을 좀 고치고, 연결합니다. 2호기는 NAZE32를 쓰기 때문에 (-),(+),(1) 순서로 간편하게 꼽아 주면 됩니다.



조립 완료된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먼거리는 테스트해보지 못 했고, 지하 주차장에서 가볍게 움직여 봤는데, 10m 정도 까지는 무난하게 잘 날아다닙니다.




FS-A8S 수신기는 가격도 저렴하고, 크기도 작고,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저같이 드론 조립 초보 분들을 위해서 정말 좋은 제품임이 분명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