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낌&일상

재테크 시작하기 #1 CMA 통장 만들기

사회생활 한지 2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그동안 돈을 은행 통장에 넣어놨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제 대학원을 가게 되면서 그 이후의 앞으로 계획을 세우다 보니 재테크 라는 것이 마음에 다가 오더군요. 그래서 이런 저런 것들을 알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나 어려운 단어이 많은지 참 머리 아프네요. 그래서 블로그에 하고 있는 것을 하나씩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저의 재테크 첫 발은 CMA통장 만들기 입니다. CMA통장 한글로 "자산관리계좌" 라고 하더군요. 여기 돈 넣어두면 이자가 하루 단위로 게산되서 붙는 다고 합니다. 일반 은행 통장에 예금 넣어두면 이자 거의 안붙는데, CMA통장에 넣으면4% 내외의 이자가 붙는 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자유롭게 빼서 쓸 수도 있고.

제가 만든 곳은 동양종금CMA 통장입니다. 이곳 저곳 찾아보니 동양종금을 가장 많이 추천하더군요.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고, 국민,우리, 농협 등 시중 은행에 가상 계좌도 만들어져서 쉽게 돈을 입/출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예금자 보호가 안되는 CMA 통장도 있던데 동양종금에서 하는건 그게 0.5% 수익이 높더군요. 그래도 저는 안전성 있는 녀석으로 했습니다.

아쉬운건 제가 요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BankOn 이 안됩니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우리은행 계좌를 유지하고, CMA통장과 연계되는 우리은행 가상 계좌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동양CMA 통장을 만드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동양종금 지점가서 만드는게 가장 편하네요. 현금카드도 만들어 주고, 인터넷 뱅킹도 할 수 있고...

통장은 정말 간단히 만들어지더군요. 은행과 다르게 뭔가 있을 줄 알았지만, 그냥 은행가서 통장 만드는 거랑 똑같았습니다. ^^

이제 다음은 적립식 펀드와 비과세 예금, 주택 청약을 좀 찾아보려 합니다. 이 녀석 들도 만만치 않을 것 같네요. 하루에 1시간 투자하면 얼마나 걸릴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