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낌&일상

읽기 전에 살짝 설레고, 읽고나면 조금 아쉬운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



요즘 참 바쁘네요. 논문 준비도 하고, 졸업 준비도 하고, 취직 준비도 하고, 우리 애기 나올 준비도 해야하고..... 이 바쁜 와중에 오랜만에 책을 한권 읽었습니다. 시간 많을때는 책도 안보더니 바쁘다 바쁘다 하니까 책을 보고 싶더군요. 이런 청개구리 같은 성격을 어찌해야 하려나......




이번에 본 책은 형이 박경철씨와 안철수씨가 하는 '희망 공감 청춘 콘서트' 를 다녀오면서 사온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 입니다. 평소에 좋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어서 무슨 책인가 하고 책의 목차를 열어봤더니 김제동씨가 사회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한 내용을 모아 놓은 책이더군요.

시대의 유명인 이외수씨 부터, 정재승 교수님, 조정래 선생님, 1박2일 나영석 PD, 소녀시대 수영 까지 사회 여러분야에서 활약을 하고 있는 25명의 다양한 분들이 등장합니다. 특히 제가 가장 신기해 한 사람은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인촌 씨입니다. 김제동 씨와는 극과 극에 있었던 인물로 보이는데, 그가 김제동 씨의 책에 등장한다는 것이 참 신기하더군요. 사실 책을 보자마자 유인촌씨 부분부터 부터 보고 싶었는데,  책을 그리 보면 안된다 싶어서 처음부터 보기로 했습니다.

책을 읽으며 생각했던 것 몇 부분을 적어보면,

  • 소설가 이외수 님 인터뷰를 보면서, 세상을 대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 정연주 KBS 전 사장님 인터뷰를 보면서, 사장 자리에서 쫓겨났을 때 어떤 심정이었을까가 궁금했습니다.
  • 박원순 변호사 님의 인터뷰를 보면서, 희망제작소라는 곳을 알게되었고, 조금이나마 기부를 하리라 마음을 먹었습니다.
  • 정재승 교수님의 인터뷰를 보면서, 아.. 이런 사람이 공부를 하는 거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빨리 취직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의 인터뷰를 보면서, 이 분이 오래 오래 정치를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 인터뷰를 보면서, 한나라당에 이런 분이 많아 지고, 당의 주류가 되면, 한나라당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럴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 안희정 충남도지사님의 인터뷰를 보고는 과거 운동권에 있던 사람이 현재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는가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치권에서 옛날 옛적에 내가 운동할 때를 외치며 현재는 변절자가 되어버린 사람들과는 다른 아직까지도 끝없이 고민하며, 살아가고 있는 그런 사람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조정래 선생님의 인터뷰를 보고, 그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서 태백산맥을 읽어 보리라 결정했습니다. (10권이다보니 가격이 좀 나가네요. 어디서 돈을 마련한다...)
  • 소녀시대 수영씨의 인터뷰를 보고, 20대 중반에 정말 밤새며 고민없이 열심히 생활하던 일이 생각났고, 내가 아직 인생을 열심히 살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문용식 나우콤 대표의 인터뷰를 보고, 민주당에 입당해서 정치를 시작하는 정치인으로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도네요. 책은 처음 기대했던 것보다 인터뷰가 너무 짧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인터뷰를 보다가 "어떤 사람일까?" 하는 생각이 조금 들기 시작하면, 내용이 끝나고 바로 다른 분이 등장하네요.

제가 기대했던, 유인촌 씨와의 인터뷰 부분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뭐... 그럴꺼라고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뭔가 재미있는게 하나쯤은 나올 줄 알았는데, 그냥 좀 겉핥기 식이었다고 할까? 어색한 방송인 선후배가 만나서 그냥 이야기 조금 하다가 해어진 듯한 기분...... 이 인터뷰에서는 기대했던 것에 비해서 별로 건진게 없네요. ^^

글의 제목에 "읽기전에 살짝 설레고, 읽고나면 아쉬운" 이라고 적었는데요. 정말 읽기전에는 이런 유명한 사람들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고, 읽고나면 뭔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는 책입니다.

저는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도 한번 들어가봤고, 태백산맥 세트 가격도 알아보고 고민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