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와 여행

[수리기] RockShox Dart3 Preload 레버

지나번 Trigon 사용기에서 구입하자마자 Dart3 샥의 Preload 버튼을 부셨다고 했는데요. 드디어 부품이 왔습니다. 어이 없게도 부품은 원래 odbike 에 재고가 있었습니다. 저하고 샵하고 의사소통이 잘 못 돼서 지금까지 안들어온 건줄 알았던 겁니다. (혹시 저때문에 수리 안하고 계셨던 분들 죄송합니다. ㅡㅡ;)

샵에 다시 전화했다가 이 사실을 알고 바로 부품을 받았습니다. 가격은 16,000원 이더군요(ㅠㅡㅠ). 이 부품입니다. 비닐에 보면 Dart/Judy 겸용으로 적혀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품을 받아보니 부품이 2개가 들어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응? 하나는 뭐지?' 하고 잘 봤더니, Preload 가 없는 뚜껑이더군요. 그런데 뚜껑 밑이 짧습니다(!!). '응? 뚜껑이 짧어?'

뚜껑이 짧다 -> 스프링이 조금 눌린다 -> 샥이 말랑 말랑 해진다 -> 쓸만하다? -> 혹시 나에게 맞지 않을까? -> 짧은 뚜껑을 덮고 잔차에 다시 장착해 볼까?

순간 5분 갈등했습니다. 하지만... 트리곤에 달려있는 하얀색 Axel 샥을 보면서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Preload 뚜껑을 덮기 전에 한번 Preload 레버를 돌려봤습니다. 흠.. 죽죽 변경되는 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본격적으로 교체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문제의 녀석 오른족 사진처럼 Preload 버튼이 부러졌습니다. 그래서 스패너를 이용해서 풀러 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어내니 밑에 있는 파란색 뚜껑이 달려있는 스프링이 보이는군요(이 녀석은 뽑으시면 안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녀석을 입니다. 세 조각으로 부러져있군요. 그리고 새 부품을 뽑아낸 위치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 처럼 다시 깔끔한 모습이 되지요. 이제 장터로 나갈 준비가 되었습니다.ㅋㅋ ^^
남은 짧은 녀석은 지난번에 Preload 부품 부러졌다는 분에게 여쭤보고 드릴 생각입니다(곧 쪽지 보내겠습니다^^).

그리고 Preload 레버 부러지신 분들 부러진 것이라도 붙여서 다니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에가 뻥뚤려있습니다. 그래서 Preload 레버가 없으면 안쪽으로 먼지가 그냥 들어가는 구조더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별내용 아니어서 적을까 말까 했는데, 어느 분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적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하루요~~!

'자전거와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로 시작하는 하루  (0) 2007.05.22
탁텔 져지 사용기  (0) 2007.05.21
MTB 에 자전거 짐받이 달기  (2) 2007.05.16
Wellgo MG-1 평페달을 달다.  (0) 2007.01.18
네오스 트리곤 타다  (0) 2006.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