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와 여행

플래닛 바이크 SuperFlash 후미등


새로 장만한 블랙캣 콤팩트에 사용하려고 후미등을 하나 새로 구입했습니다. 어떤 제품을 구입할까 하다가 플래닛바이크에서 나온 SuperFlash 후미등이 성능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선택했네요. 제품의 가격은 주요 쇼핑몰에서 32,000원 정도하고, 쿠폰을 잘 사용하면 28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적당한 중국산 후미등이 5천원~1만원 정도 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비싼 가격입니다.


크기가 참 아담합니다. 보통 후미등 광고를 할 때 "고휘도 LED X개, X가지 이상 모드" 와 같은 광고를 하는데, 이제품은 전혀 반대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네요. 제품은 3개의 LED 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랫쪽 2개, 윗쪽 옵틱이 장착된 LED 가 있습니다.


구성품은 다른 후미등들 처럼 간소 합니다. 본체와, 2가지 사이즈의 거치대 가 들어있습니다. 가격대가 중고가 인만큼 마감도 깔끔하고, 완성도도 좋아 보입니다.


뒤쪽 거치대가 잘빼면 90도 회전 시킬 수 있을 것 같은데, 부러질까봐 빼보지는 않았습니다. (^^;)



사진 안쪽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안쪽에 회로가 보입니다. 깔끔하게 만들져 있네요.



거치대 입니다. 2가지 제품이 들어있습니다. 싯포스트와, 싯스테이에 장착할 수 있도록 31mm, 18mm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거치대가 가장큰 불만 입니다. 제품을 저의 블랙켓에 장착할 수가 없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밑에 사진과 함께 소개 하겠습니다.


안쪽 사진입니다. 플래쉬의 위쪽에 홈을 동전으로 벌리면 열립니다. 역시 비싼 제품 답게 중국산 싸구려 건전지가 아닌 도시바 제품이 들어 있고, 내부도 깔끔하네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후미등과 비교 입니다. 가장 왼쪽은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2천원짜리 후미등입니다, 가운데는 중국산 후미등 가운데 밝기도 좋고, 제품 품질도 괜찮은 저의 주력 후미등입니다(모카페 공구에서 2천원 주고 구입했던 것 같은데 지금은 5천원~7천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간단한 밝기 비교.


SuperFlash 의 밝기가 월등하네요. LED 구조를 자세히 보니 안족에 4개의 발광 단자가 있고, 위에 집광용 옵틱이 씌워져 있습니다.



역시 SuperFlash 가 밝기가 상당히 밝습니다. 그리고 직진성도 강해서 뒤에서 보면 눈이 부실 정도의 밝기를 같습니다. 다시 거치대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거치대는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31mm, 18mm 의 직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장착하려는 블랙캣 콤팩트는 다혼 OEM 으로 33.9mm 의 싯포스트 직경을 같습니다. 그래서 장착이 안됩니다. 보통 다른 제품들은 다양한 사이즈로 거치대를 조절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밑의 사진에서 중국산 거치대의 경우도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SuperFlash 는 장착이 안되네요.


그래서 싯포스트를 포기하고 싯스테이에 장착을 하려고 해봣지만, 18mm 라는 규격이 도로용 자전거에서 주로 사용되는 규격이어서 이곳 역시 장착이 안되네요.


그래서 결국 안장가방을 달고 장착했네요. 이 부분에서는 캣아이보다 편합니다. 캣아이 후미등은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거치고리를 구매해야 하는데요. SuperFlash 는 기본으로 달려있습니다.


SuperFlash 는 2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깜빡이는 모드입니다. 아래쪽의 LED 와 위쪽 LED 가 번갈아가면서 반짝입니다. 동영상을 글에 넣는 것을 안좋아해서 Animation Gif 로 비슷하게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 뭐.. 대충 이렇구나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두번째는 밝은 LED 가 켜져있는 상태입니다. 정말 밝습니다.


플래닛 바이크의 SuperFlash 후미등을 소개했습니다. 후미등 중에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깔끔한 마무리와 뛰어난 밝기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단체 라이딩시에 뒤에 따라오는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될 정도의 밝기입니다. 이정도라면 도로에서 주행할때 뒤에 따라오는 자동차가 쉽게 식별할 수 있어서 도로용으로는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플래닛바이크 회사의 제품이 좋은 평을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적었던 [자전거] - 자전거 속도계 : 플레닛 바이크 Protege 9.0 vs. 켓아이 MC100W 에서 소개한 Protege 속도계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고, 저는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플래닛 바이크 사에서 나오는 펌프 역시 좋다고 하더군요. 이 제품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